현재 위치
  1. 게시판
  2. 실험연구소

실험연구소

실험연구소

게시판 상세
제목 코고리(kogori)/(코바기) 안심 마스크의 항균 작용과 호흡 가스의 변화
작성자 kogori (ip:59.2.154.170)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8-0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18


연구요약서

제목: 코고리(kogori)/(코바기) 안심 마스크의 항균작용과 호흡 가스의 변화

연구자: 김갑수/박상훈/유준석

 

연구목표:

1. 미세먼지흡착과 제거 효과

2. 공기 중 세균을 포함한 미생물의 흡입차단 효과

3. 코바기의 흡기 공기 중 미생물 살균 효과

 

실험방법:

1. 인체의 비강(콧구멍) 구조와 유사한 모델을 이용하여 코바기를 착용한 실험군

과 착용하지 않은 실험군의 비강을 통과한 공기 중 병원성 미생물을 포함한 미생물의 변화를 측정.

 

2. 코바기를 착용 전후의 심장박동 변이 도의 측정하여 스트레스 지수를 관찰.

 

3. 코바기 착용 전후에 호흡 가스의 변화를 측정.

 

실험순서:

1. 사람의 바강구조와 물리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in vitro 모델을 이용하여 코바기의 착용 전후에 변화를 측정한다.

 

2. 스스로 신청하여 참여한 실험군으로 건강한 사람이 코바기를 착용하기 전과 후의 호흡 가스의 변화와 심장박동 변이 도를 측정한다.

 

결론

1. 코바기를 통하여 유입된 공기 중에 미생물의 변화를 조사한다..

2. 실험군에서 코바기를 착용한 전후에 호흡 가스의 변화를 측정한다.

 

연구요약 수행한 연구

 

01-코바기의 항균 효과

인체의 비강구조를 응용한 항균효과실험;

 

실험방법:

1. 인체 비강과 유사한 4개의 구조를 만들어 1과 3번은 코바기를 착용시키고, 2와 4번은 코바기를 착용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동시에 음압 진공펌프(vacuum pump)를 이용하여 1시간 동안 공기를 흡입시킨 후,

 

2. 흡입된 공기가 지나가는 중간에 필터와 멸균한 거즈(gauge)를 설치하였다.

 

3. 한 시간 동안 흡입된 공기가 통과하여 접촉된 각각의 필터와 거즈를 미생물 배지가 들어있는 미생물 배양 용기 페트병 리샹(petrischale)에서 공기를 차단한 후에 자연상태와 일반적으로 병원 세균이 자라기 적합한 산소가 차단된 환경에서 배양하면서 지숙적으로 1주일간 관찰하였다. 

일반적으로 병원성 세균은 공기 혹은 산소가 부족한 상태(anaerobic)에서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02-착용실험 자연상태에서 마스크형으로 특별하게 제작한 가스분석기를 이용하여 코바기의 착용한 경우와 착용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다양한 공기 질의 환경에서 코바기의 성능을 실험하기 위하여 야외, 차량 내부(운전 중),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할인점, 공단지역, 그리고 고도가 높은 건물과 산 등 다양한 공기 질 환경에서 비교실험을 수행하였다.

 

1. 사전에 정하여진 장소에서 이동하면서 코고리 착용 시와 미착용한 상태에서 호흡 가스(산소와 이산화탄소), 유해가스, 혈액 내 산소포화도, 심장박동 변이 도를 통한 생체 지표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잠정적인 결론

한 시간 동안 수행한 공기흡입실험에서는 코바기를 이용한 미세먼지 제거 효과 및 병원성 미생물의 억제 효과는 이번 실험에서는 유의차 있는 변화를 얻을 수 없었다. 

더욱더 정확한 실험을 위하여 24시간 공기흡입실험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코바기를 착용하기 전후를 비교한 인체 착용실험에서는 코바기를 착용한 후에 공기의 흡입량이 착용하기 전과 비교하여 정량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혈중산소포화도가 증가하는 변화를 얻을 수 있었다. 

심장박동 변이 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통하여 스트레스 지수가 감소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유해가스를 측정한 실험에서는 특이한 변화를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측정한 데이터가 방대하여서 더욱더 정밀한 분석을 기다리고 있다.

 

제안: 코바기를 착용 전후에 혈액의 변화와 대사(metabolism)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 코바기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보다 더 유효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사전에 코바기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의 종류와 방사량을 측정하여 인체의 반응을 점검하여, 생명윤리위원회로부터 인간 대상 실험에 대한 승인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본 요약본은 수행한 실험을 근거로 작성한 것이며, 보다 더 상세한 내용은 본 보고서를 참조하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첨부파일 KakaoTalk_20210410_154608567.jpg , 코비치 표지1.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